본문 바로가기

정보통통통

고흐별이빛나는밤에 명작즐기기

반응형

빈센트 반 고흐

 

출생 1853.3.30 ~ 1890.7.29

 

네덜란드 출신의 프랑스 화가로, 어두운 색채로 비참한 주제가 특징적이였지만, 1886~1888년 파리에서 인상파, 신인상파의 영향을 받습니다. 1888년 봄 아를르에 가서, 꼼꼼한 필촉과 반고흐만의 특유한 색채를 탄생시키며 여러 작품을 남기게됩니다.

1888년 가을, 아를르에서 고갱과의 공동생활중 병의 발작에 의해서 자기의 왼쪽 귀를 자르는 사건으로 정신병원에 입원하게 됩니다.

반고흐 자화상

반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에

 

미술을 잘알지못해도 한번씩은 들어본, 한번씩은 그림을 본 적이 있을 겁니다. 네덜란드를 대표하는 19세기 화가 빈센트 반 고흐는 정신병을 앓았다고 합니다. 화가 고갱과의 생활중 자신의 귀를 자르며 입원한 정신병원에 있는 동안에 그렸다는 설이 있습니다. 별이 빛나는밤을 언제 그렸는지는 모르지만 여러가지 설이 있습니다.  두가지 대표적인 설이 있다면 한가지는 정신병원에 입원했을때 창밖 풍경을 보며 그렸다는 설, 다른 한가지는 정신병원에서 퇴원후에 기억을 더듬어 그렸다는 설이 있습니다.

어떤 설이 맞는진 몰라도 고흐의 시각으로 네덜란드의 밤하늘과 고요한 마을을 풍경을 담은것이 바로 '별이 빛나는 밤' (The Starry Night) 입니다.

 

 

명작을 즐기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미술작품을 소장하고 있는 뉴욕 현대미술관을 직접가서 진품을 보는것도 좋겠지만 여러가지 방법으로 미술을 접하는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